본문 바로가기

인프런 강의 노트

[인프런] 5. Jira Cloud의 고급 관리

01. componet(구성요소) 관리하기

특정 이슈에 대하여 자동으로 역할을 할당할 수 없는데 component 를 사용할 때는 자동으로 역할을 할당할 수 있음! 컴포넌트를 쓰기 위해서는 프젝 관리자 이상의 권한이 있어야 함
좌측 컴포넌트 탭 - 새 구성요소 만들기 선택 이름, 설명, 구성 요소 리드(컴포넌트의 담당자를 의미), 기본 담당자(구성요소 리드를 선택하면 해당 컴포넌트의 담당자를 이 사람으로 하겠다. 프젝 리드 선택시 리더가 담당자가 된다는 말)
총 3개의 구성 요소를 만든 걸 확인할 수 있음

이 상태에서 이슈 만들기를 하면 어떻게 되는지?

 

만들기 버튼 선택하고 요약을 test#2라고 하고, 컴포넌트를 고객서비스로 할당하면 이슈 보기 선택 - 해당 컴포넌트 리드가 담당자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음
담당자가 할당 해제됨을 확인할 수 있음, 왜 그러지? 아까 컴포넌트 생성 시 api관리 컴포넌트 생성에서 담당자를 설정하지 않았기 때문!
컴포넌트는 프로젝트의 서브 섹션, 특수 필드이고, 컴포넌트를 선택했을 때 담당자를 컴포넌트 리드로 세팅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음, 컴포넌트 잘 사용한다면 이슈 생성 시, 프로젝트 리드에게 할당이 되는데 바로 할당이 되는 장점이 있음

02 version(버전) 관리하기

2-1 릴리즈 일정을 관리할 때 도움이 됨.

좌측 탭에서 릴리즈 버튼 선택 -> 릴리즈 버전 만들기 -> 이름, 시작 릴리즈 날짜 선택 후 저장하면 됨. 날짜는 개발 기간을 의미하기도 함
만들어진 버전 확인, 릴리즈 탭에서 확인 가능함, 상태는 아직 릴리즈되지 않음 임, 수정/편집을 원한다면 우측의 점3개 선택하면 됨

*이 때 버전이 2개 이상인 경우에는 병합이 가능한데 3.0과 3.1 을 병합하면 됨!(우측의 점 3개 버튼 선택 시 가능!)

*릴리즈 날짜 = 목표 날짜

강사님 화면 캡처한 화면, 상태 : to do(진행 중인 업무 상태 확인), 이슈들에 대한 릴리즈 버튼을 누르면 릴리즈 정보 저장
릴리즈 3.0 을 선택한 뒤, 이슈 내가 2개 추가한 화면, 릴리즈 정보 선택하면 릴리즈 정보가 나오는데 릴리즈 정보 저장또한 가능함, 이슈들도 확인 가능!
릴리즈 정보 만들기 - 클립보드에 복사 하기를 하면 마크저장/html 두개가 존재함!
오른쪽에 릴리즈 되지 않음 버튼 선택 -> 위 화면 처럼 나옴 -> 해결되지 않은 2개 이슈를 다음 버전으로 보낼 것인지 선택하면 됨, 만약 다음 릴리즈에 포함시키면 아래처럼 나올 것임
릴리즈 되었고, 이슈가 없음을 확인 가능함, version 3.1 에서는 릴리즈 되지 않았고, 이슈가 들어갔음

03   샌드박스 이용하여 테스트 환경 만들기

premium, enterprise plan에서만 가능

 

좌측 상단의 정육면체 버튼에서 관리 선택해야지 샌드박스 접속 가능
위 url로 작업하고, 프로덕션 사이트 url 테스트된 내용을 적용하게끔 하는 절차를 가지고 있음.
약간의 시간 소요가 될 수 있으모 40gb 초과하면 나머지는 데이터 복사가 되지 않으므로 지원팀에 문의해야 할 것!
샌드박스에 복사할 수 있는 데이터와 없는 데이터 확인, automation 별도로 구매해서 해야 함,
약 3분 정도 소요되었음! 만들어진 샌드박스 확인
작업의 세 점 버튼 선택하여 프로덕션 데이터 복사 클릭, 데이터 복사 가능!, 샌드박스 삭제도 세 점 버튼 활용하면 됨, - 테스트 구성 환경을 지우고 싶을 때, 초기화 하고 싶을 때!, 약간의 데이터 갭이 발생했을 때에는 다시 프로덕션 데이터 복사를 하면 됨. 굉장히 손 쉽게 테스트 환경 구성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