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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CIT 요약] 5장 IT 비즈니스와 윤리

 

05. IT 비즈니스와 윤리

가) IT 비즈니스의 정의

 

-최근 동향 및 이휴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에서도 IT 융합 사례가 많음

 

나) 비즈니스와 IT의 연계

IT 비즈니스에서 IT는 단순한 도구 또는 지원 기능이 아니라 비즈니스 전략 목표 및 프로세스와의 상호의존성이 극대화된 개념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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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IT 비즈니스 생태계

가) IT 비즈니스와 하이프 사이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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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트너에서 매년 발표하는 하이프 사이클(Hype Cycle)이다.

산업 경제적 가치와 영향에 대한 기대수준의 변화를 시간에 따라 보여주는 것이다

 

하이프 사이클 : 최근 이슈 되고 있는 기술뿐만 아니라 기술이 가진 속성으로 인하여 미래에 어떠한 세상이 펼쳐질 수 있는지 알 수 있게 해준다. 기술의 흐름을 이해하고 이를 IT 비즈니스에 접목할 수 있다면 기업의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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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기술은 교육, 자동차, 국방, 건설, 해양조선,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으며, 센서 및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에 따른 사물 통신

(M2M, Machine to Machine)은 사물 인터넷을 거쳐 만물 인터넷(Internet of Everything) 으로 확대되고 있따.

IT 기술에 의하여 인간, 사물, 공간, 데이터, 서비스 모두 함께 연결되는 초연결사회로 발전하고 있다.

 

초 연결사회는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디바이스, 보안 등으로 구성되는 IT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IT 생태계의 중심이 하드웨어인 디바이스로부터 플랫폼과 콘텐츠로 이동하면서 소프트웨어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전통 주력산업 및 금융 의료 등에서스마트 모바일 기반 IT 융합이 확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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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IT 비즈니스를 위한 IT 자원과 관리활동

가) IT 자원의 개념

IT 비즈니스를 영위하기 위해 활용되는 인력 및 프로세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등을 통합하여 설명하는 개념으로 IT 자원 시스템과 관리체계를 포함하고 있따.

 

IT 자원 시스템에는 ERP, SCM,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등과 같이 it 비즈니스를 지원하거나 관리하는 체계를 말하며, 관리체계에는 대표적으로 itsm(iNFORMATION tECHNOLOGY

Management) 등과 같이 IT 비즈니스를 지원하거나 관리하는 체계를 말하며, 관리체계에는 대표적으로 ITSM이 있다.

 

IT자원을 관리하기 위한 체계를 IT 자원 관리 시스템

IT 비즈니스를 지원하기 위한 솔루션, 제품, 프로세스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 및 통제한다.

IT 자원의 계회그 개발, 적용, 운영 및 관리와 폐기에 이르기 까지 IT 자원 수명주기(life cycle)에 기반하여 활용되며 it 자원에 대한 명세서와 it 비즈니스 적용에 따른 성과 관리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나) it 자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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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it 비즈니스를 위한 관리활동 및 구조

it 비즈니스의 순환적 관리활동은 계획, 실행, 점검, 시정조치로 이루어진 전통적인 PDCA관리 사이클을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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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비즈니스의 순환적 관리구조는 위와 같다.

IT 비즈니스 관리에서는 IT 부문의 운영 지원 서비스 품질괒 ㅗ직의 비즈니스 성과로부터 새로운 IT-비즈니스 성과지표를 도출하여 IT 부문으로 전달하며, 이러한 목표 달성을 지원하기 위한 결정, 지원, 조정, 투자 등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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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IT 비즈니스 가치 사슬

 

가) 가치사슬 개요

가치사슬 모델은 기업 조직의 궁극적은 방향성을 가치(VALUE)라는 개념으로 설정하고 이를 위한 기업 조직의 구조를 체계쩍으로 제안한 것으로, 가치 사슬 모델은 오늘날까지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을 분석하는 데 매우 중요한 경영이론으로 인식되고 있다.

 

비즈니스 가치사슬에는 전통적 제조기업과 전자 상거래 기업에 대한 두 가지 개념으로 접근할 수 있다.

전통적 제조기업의 영리 및 비영리적 관점에서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의 주요 활동인 입고물류, 운영(생산), 출고물류, 마케팅 및 판매, 서비스 등과지원 활동인 기업 인프라, 인사 ㅗ관리, 기술 개발, 구매 활동이 어떻게 구성되고 전개되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나) 가치사슬 모델과 IT의 전사적 접목

가치 사슬의 모델의 요소인 주요활동과 자원활동 전반에 IT가 전사적으로 적용된다.

 

 

다) 가치사슬 모델과 IT 전문 기업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E-비즈니스 혹은 인터넷 비즈니스인 경우 IT와 분리하여 주요활동과 지원활동으로 설명하기 힘들다. 예를 들어 아마존닷컴은 주요활동과 자원활동 모두 IT 기반으로 전개되고 있는 댚표적 사례이다. 우리나란ㄴ 인터파크가 비슷한 사례이다. 즉, IT 기반으로 시작한 기업들은 가치사슬 모델에서 말하는 주요활동과 지원활동을 분리하여 인식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경우 전통적으로 인식해 온 가치사슬 모델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접근이 필요하다.

 

라) 가치사슬 모델의 확대

단순히 가치 사슬 모델의 활동들에 접목되는 수준이 아닌 전반적인 기업 조직의 구조화 및 경쟁우위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사슬 모델 개념으로 인식의 변화가 확한되고 있다.

 

2. IT 비즈니스 전략

 

- 최근 동향 및 주요 이슈

기업의 IT 비즈니스 전략은 주어진 내부 및 외부 환경의 제약조건 아래에서 기업의 사명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ㄱ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 과정이다.

IT 비즈니스를 위한 전략 수립의 필수요소인 현재모델과 미래모델, 그리고 추진전략 등을 단계적으로 소개한다. 아울러 SWOT분석을 비록한 다양한 IT 비즈니스 환경분석 방법을 소개한다.

 

핵심 키워드

IT 비즈니스 전략수립, IT 비즈니스 환경분석

 

IT 비즈니스 전략단계는 IT 비즈니스 전략 수립, IT 비즈니스 환경 분석 두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IT 비즈니스 전략수립에는 먼저 일반적인 전략 수립의 개념과 구성요소, 전략 수립 프로세스를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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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전략 수립에서는 기업 모델로서 현재 상태(as-is) 모델의 분석과 미래 목표(to-be) 모델의 수립이 제시되며, 이러한 기업 모델 사이의 전환 및 이행을 구현하기 위한 추진전략이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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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력자(Enablers)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려는 기업의 능력을 촉진하는 외부 환경과 기업의 강점이다.

 

- 성과지표(performance index)

각 목표에 대한 성과 목표치를 설명한다.

 

다) 전략수립 프로세스

전략적 분석, 전략적 선택, 전략적 구현 및 관리, 피드백 등으로 이루어진다. 먼저 전략적 분석에서 기업의 기업 정보를 조샇아ㅕ 현재 상태(as-is)모델을 분석하고, 전략적 선택에서 미래 목표(to-be) 모델과 목표 모델에 도달하기 위한 추진전략을 수립한다. 전략적 구현 및 관리에서 전략을 구현하고 운영하며 필요한 경우 전략 계획의 적절한 변경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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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분석

기업의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내부 환경은 기업이 통제할 수 있으므로 개선이 가능하지만, 외부 환경은 기업이 일반적으롵 ㅗㅇ제하기 어려우므로 적응 전략이 필요하다.

 

- 외부 환경 분석

(거시적 환경) : 정치, 경제, 사회, 기술 등에 의해 설정되는 환경으로서 영향을 미치는 범위가 여러 산업 전반에 걸쳐 확대될 수 있다.

(미시적 환경) : 기업이 속한 산업 환경으로서 자원 획득 및 제품 판매 등에서 경쟁이 발생하ㅏ므로 일반적인 경쟁환경이라고 부른다.

 

- 내부 환경 분석

기업 내부 요소와 내부 프로세스, 자원 조직 등을 대상으로 분석하여 기업 내부 변화요소에 집중한다.

 

- 통합 환경 분석

기업 내부 환경의 장점(strong), 단점(weakness),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ㅔㅇ 대한 분석을 종합한 것이 swot 분석이다.

 

-전략적 선택

전략적 분석에 수집한 정보로부터 미래의 기업을 위한 가장 적절한 행동 방향을 선택하는 것이다.

 

03 IT 비즈니스 환경분석

 

가) 외부 환경분석

- PEST 분석

거시적 외부 환경 분석 긱법으로서 PEST 분석은 정치, 경제 사회 및 기술의 기회 요인과 위협 요인의 영향을 분석하는 도구이다.

PEST 분석에서는 제품과 비즈니스 서비스가 진출하려는 목표 시장으로서 국가나 지역의 특성에 대한 브레인스토밍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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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ST 분석은 4개 요소와 함께 법적 요소(LEGAL)와 환경적 요소를 포함하여 PESTLE 또는 PESTEL로 확장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 5 Forces 분석

기업이 속한 산업 구조를 분석하는 미시적 외부 환경 분석 기법인 5 forces 분석 기법은 제품 또는 비즈니스 서비스에 관한 기업의 경쟁 우이를 확보를 위한 전략을 수립할 때 사용된다. 이 모델에서는 다섯 가지 관점에서 해당 산업의 구조를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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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경쟁자의 경쟁강도

제품 차별화를 통한 시장 선점, 시장에 투입되는 고정비용과 산업의 성장율, 설비 과잉과 교체 비용 등

 

●공급자의 협상력

공급자의 물량 비중 및 공급자의 ㅣ장 점유율, 기술적 우위, 공급제품의 중요도 등

 

마이클 포터가 제안한 5-force 분석은 산업구조 분석 모델의 한 종류이다.

1979년 HBR 논문에서 5가지 요인이 산업 구조를 이룬다고 보고 5가지 요인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하여 위협에 대해서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음을 말하고 있다.

 

-3C와 4P 분석법

 

3C : 고객(customer), 자사(company), 경쟁사(competition)

4P : 제품(product), 가격(price), 장소(place), 촉진(promotion)

 

3c는 고객분석과 자사분석, 경쟁사분석 3개 축으로 이뤄짐

고객 분석에서는 고객 타켓, 제품 포지셔닝, 고객 수요 계층을 파악하여 시장 규모 및 시장 성장률을 분석한다.

 

4p는 제품, 가격, 판매장소, 판매촉진 4개 영역을 분석한다. 제품 분석에서는 제품의 디자인, 상표, 특징, 브랜드파워, 성능, 품질 등을 분석한다.

 

 

나) 내부 환경분석

★7s 분석법★

내부 환경분석어ㅔ 사용되는 7S 모형은 컨설팅그룹인 매킨지에서 만든 내부 환경분석 기법이다.

기업의 핵심 구성 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기업을 진단하는 접근방법으로 기업의 핵심 역량 요소를 S 로 시작하는 7개 항목으로 측정한다.

 

★SWOT분석★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기반의 SWOT 분석을 통한 전략수립은 마케팅 영역 뿐만 아니라 기업의 전체적인 프로세스 관점에서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오늘날 많은 기업들의 SWOT 분석 사례를 살펴보면 매트릭스 조합이 나오기까지 이전과는 상상할 수 없는 데이터의 양이 분석 및 지원되고 있다.

 

★BCG 매트릭스★

성장성-점유율 매트릭스는 컨설팅 기업인 보스톤 컨설팅 그룹에서 제안된 시장 분석 기법으로 인한 마케팅 및 판매 계획중인 기업의 제품과 비즈니스 서비스의 포트폴리오의 평가에 사용된다.

 

제품과 비즈니스 서비스의 포트폴리오 평가에 사용되며, 단일 기업 또는 기업 내의 부서를 평가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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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IT 비즈니스 계획수립의 이해

 

최근 동향 및 주요 이슈

IT 비즈니스 계획은 기업의 비전, 목표, 추진전략과 수행과제를 이해한 상태에서 출발하며, 그 첫 단추가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EA) 구축이다.

 

◆학습 목표◆

- IT 거버넌스를 설명할 수 있다.

- EA와 ISP를 설명할 수 있다.

 

핵심 키워드

IT 거버넌스,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EA), 정보화전략계획(ISP)

 

실무 미리보기

A사는 금융업을 주력으로 하는 기업이다. 기업 규모가 증가하고 팀 단위의 소규모 시스템이 구축되기 시작했다.

이로 인하여 중복 개발과 난 개발이 유발되고, 투입한 예산에 비하여 정보화 성과는 미비한 수준이었다.

 

비즈니스와 정보시스템의 유기적 결합을 위하여, 계획(Planning) 기반 정보화 전략수립의 필요성을 느끼고, EA를 도입하기로 겾ㄹ정하였다.

 

현행 업무프로세스에 대한 점검과 BPR을 수행하고 각 이해관계자에 대한 업무, 어플리케이션, 데이터, 기술 영역에 대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였다.

 

♥학습내용 요약♥

IT 비즈니스는 전략 수립으로부터 시작되어 계획 수립 단계로 넘어오게 된다. IT 비즈니스 계획수립 단계에서는 대표적으로 EA와 ISP를 수행하게 된다. 이는 IT 비즈니스를 거시적 관점에서 계획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써, 기업의 IT 비즈니스 도입에 따른 중복개발과 난개발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IT 거버넌스는 EA와 ISP 수행에 따른 통제수단을 제공하며, IT 비즈니스 전략과 IT 가치에 대한 연결괴를 확보한다. 위험 요소 관리, 자원 관리, 성과 평가 관리 체계를 제공한다.

 

IT 거버넌스에서는 IT거버넌스의 개념과 프레임워크를 설명하고, IT 거버넌스 주요 관심 영역을 소개하였다.

EA에서는 EA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설명하고, EA 프레임워크를 소개하였다.

ISP에서는 ISP 개념과 구축 절차 및 ISP 구축에 따른 주요 산출물을 소개하였따.

 

이러한 IT 비즈니스 계획 수립단계에서 생성한 계획들은 IT 비즈니스 도입과 IT 비즈니스 프로세스 운용 그리고 IT 비즈니스 서비스로 확산되어 IT 비즈니스 성과평가로 이어지게 된다.

 

02 IT 거버넌스

가) IT 거버넌스(Governance)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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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IT 거버넌스 프레임워크

IT 거버넌스에서는 IT 와 기업의 경영목표를 전략적으로 연계시킴으로써 IT의 가치가 기업의 성과를 얻는 데 기여하도록 하며 IT 운영을 위한 위험관리와 핵심 IT 자원의 관리를 통해서 IT 자원에 대한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규정함으로써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도록 IT 거버넌스를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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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거버넌스 프레임워크로 널리 알려진 COBIT 5(CONTROL Objectives for information and related tecnology 5)에서 제공하는 거버넌스 프레임워크 참조모델이다. 참조모델에서는 기업의 거버넌스 프로세스를 분할하여 구성하고 있다.

 

1 거버넌스 영역

평가, 지시, 감시 등의 실무절차를 갖는 5가지 프로세스로 구성됨

 

2 관리 영역

계획, 구축, 운영, 감시 등 4개의 프로세스 영역으로 구성됨

 

IT 거버넌스 프레임워크는 국제표준인 ISO/IEC 38500과 연결되어 있으며 이 표준 또한, 기업의 IT 활용을 평가하는 데 필요한 원칙과 프레임워크를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

 

다) IT 거버넌스 프로세스

IT 거버넌스 프로세스는 계획, 운영, 평가, 피드백 단계 등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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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IT 거버넌스 주요 관심 영역

IT 거번너스는 5개의 주요 관심 영역을 가지고 있다. IT 거버넌스가 핵심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영역은 기업의 전략과 연결되고 그 전략이 IT 가치와 어떻게 접목되어 활용되는지를 관찰한다. 또한 기업의 리스크 요소에 대한 관리 및 자원에 대한 관리, 그리고 활동에 따른 성과 평가 체계를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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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EA의 개념

가) EA(Enterprise Architecture)의 개요

1. EA 의 정의

EA는 기업 아키텍처를 의미한다. 기업의 전략적인 목표와 정보자원 관리 목표를 도달하기 위하여 기업의 IT 비즈니스 관계를 이해관계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한한 기업의 청사진이다.

 

2 필요성

기업들은 급변하는 기업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정보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으나, 전체적 시각에서 계획 없이 도입된 정보시스템은 중복과 협업 불가라는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었다. 정보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도입하지만 기업의 이윤은 늘지 않는 이른바 "IT 패러독"에 빠지는 것이다.

 

원인은 기업의 비즈니스와 IT를 전체적인 시각에서 이해관계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는 체계까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EA가 필요하며, EA는 기업 비즈니스 전체에 대한 시각(VIEW)를 제공함과 동시에 정보자원 간의 긴밀한 혀벽관계ㅡㄹ 만들어준다.

 

나) EA 개념도 및 구성요소

1 EA의 개념도

EA 구축은 기업 비즈니스 전략으로부터 시작된다. 기업 비즈니스 전략은 IT 전략과 융합하게 되고, 그 융합된 결과물로 EA가 탄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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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A의 구성요소

EA는 IT 거버넌스의 통제체계를 위임 또는 상속받는다.

EA 수립 자체가 IT 거버넌스 행위이며, IT 거버넌스의 통제수단이다.

EA의 핵심 구성요소로는 IT 거버넌스 이 외에 업무 아키텍처, 응용 아키텍처, 데이터 아키텍처, 기술 아키텍처로 구분된다.

표준 프로파일은 기술 아키텍처의 하부구조로서, 기술 명세에 대한 상세 스펙을 정의한 것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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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아키텍처에 대하여 연관된 참조모델이 있는데 순서대로 성과참조모델(PRM), 서비스 컴포넌트 참조모델(SRM), 데이터 참조모델(DRM), 끝으로 기술 참조모델(TRM)으로 구성된다. 참조모델은 기업에서 EA를 구축하고자 할 때 동종업계 또는 유사 업종의 선진 사례를 참조할 수 있도록 하여 EA 구축에 길잡이 역할을 하게 된다. 범정부 EA의 경우에는 범정부 EA 참조모델이 있어서, 이것을 참조하여 개별 부처별로 EA를 구축해 나가게 된다.

 

 

다) EA 프레임워크

대표적인 EA 프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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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로는 자크만 프레임 워크, TOGAF(The open group architecture) FEAF(federal enterprise architecture framewokr)등이 있따. 자크만 프레임워크는 ea 수립 시 가장 많이 참조하는 프레임워크이고, the open group에서 만든 TOGAF는 기업 간 상호 운용성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한 개방형 프레임워크이다. 또한 FEAF는 미국의 정보 CIO Council에 의해 자크만 프레임워크, Spewak 등의 도움으로 1998년에 개발된 프레임워크이다.

 

04 ISP의 개념

가) ISP(information strategic planning)의 개요

정보화 전략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통칭하여 ISP 수립이라고 표현한다.

ISP는 기업, 조직의 중장기 비전 및 목표, 경영계획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시스템 및 정보관리 체계에 대한 비전을 제시한다.

즉,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면서 기업의 장기적인 목적 등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 시스템의 구축 방향성에 대한 밑그림을 그리는 계획이라고 생각하며 ㄴ된다.

 

나) ISP의 구축 절차

기업의 내/외부환경 분석 및 정보환경분석을 먼저 수행하게 된다.

기업의 환경분석에는 SW0T분석, 5-FORCES, 7S, 4C등의 분석 기법을 주로 활용한다. 또한, ㅈ어보환경분석에서는 기술동향이나 신기술 적용분석 드을 수행하여 사업의 목적과 배경에 부합되는 기술요건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하게 된다.

 

다음은 기업 현황을 분석하는 단계이다. 업무 절차(Business process)이다. 현재 수준의 업무 절차에 대한 상세분석을 통하여 기업 및 조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활동변수를 발견할 수 있다.

 

기업 내부에 산재한 정보 시스템을 분석하고,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 도출 및 개선과제를 도출하는 것도 이 단계에서 해야 하는 중요한 과업이다. 또한, 동종업계나 유사업계의 선진사례를 벤치마킹함으로써 누락되거나 왜곡된 정보를 어느 정도 바로잡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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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환경과 현황에 대한 분석 결과는 ISP 수립의 마지막 단계에서 개선방향과 개선된 업무절차, 정보화 계획 수립의 중요한 자원이 된다.

 

다) ISP 구축 주요 산출물

ISP 구축 절차에는 단계별 수행활동이 있고, 수행활동의 결과로써 산출물이 만들어지게 된다.

ISP 수행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산출물 목록 예시는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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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ISP 과업을 수행하다 보면 훨씬 다양하고 복잡한 산출물을 작성하게 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미래 모형에 대한 프로세스와 목표 도달을 위한 방법(Activity)를 제시하는 것이다.

그러한 내용들이 산출물에 충분히 포함되어야 한다.

 

ISP는 EA의 범위 안에서 EA의 범위보다 미시적인 계획을 다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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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P는 EA의 목표 아키텍처 구조하에 경영전략과 IT의 방향성이 일치될 수 있도록 최신 정보기술을 반영하여 수립한다.

따라서 경영환경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하며, 지속적 현행화를 통하여 신속하게 이행과제를 적용하고 조직 전체에 로드맵이 공유될 수 있도록 관리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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