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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 준비

[PM/PO] 웹 서비스 기획자

*학습자 중심의 IF 설계가 무엇일까?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UI

학습자의 성향, 학습 수준, 관심사(행동 데이터 분석) 등을 고려한 학습 경험 제공

접근성 다중 디바이스에서 원활하게 작동하며, 장애가 있는 사용자를 위한 접근성 기능 포함

(: 음성 지원, 고대비 모드, 키보드 내비게이션)

 

 

*B2C시장

Business-to-Consumer의 약자, 기업이 일반 소비자(개인 고객)를 대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의미

 

*B2B(Business-to-Business)
기업 대 기업은 기업과 기업 사이의 거래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

 

외주 업체 서칭 및 협력 방안 수립

프로젝트에 필요한 외주 업체(콘텐츠 개발사, UI/UX 디자인 업체 등) 선정.

RFP(Request for Proposal)를 작성하여 외주 업체로부터 제안서를 받고 평가.

협력 계약 체결 후 업무 분담 및 관리 방안을 수립하여 품질을 보장.

 

직무의 핵심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기획 능력: AI와 교육 콘텐츠의 융합을 위한 전략적 사고와 기획력.

UI/UX 설계 역량: 사용자 중심 설계 및 분석 능력.

프로젝트 관리: 일정, 리소스, 협업 프로세스 관리.

커뮤니케이션 능력: 이해관계자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조정 능력.

시장 분석 능력: 경쟁 환경 및 트렌드 파악 능력.

기술 이해: AI 및 디지털 서비스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프로젝트에 필요한 외주 업체(콘텐츠 개발사, UI/UX 디자인 업체 등) 선정.

RFP(Request for Proposal)를 작성하여 외주 업체로부터 제안서를 받고 평가.

협력 계약 체결 후 업무 분담 및 관리 방안을 수립하여 품질을 보장.

 

직무의 핵심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기획 능력: AI와 교육 콘텐츠의 융합을 위한 전략적 사고와 기획력.

UI/UX 설계 역량: 사용자 중심 설계 및 분석 능력.

프로젝트 관리: 일정, 리소스, 협업 프로세스 관리.

커뮤니케이션 능력: 이해관계자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조정 능력.

시장 분석 능력: 경쟁 환경 및 트렌드 파악 능력.

기술 이해: AI 및 디지털 서비스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UX/UI의 차이는?

UI(User Interface)의 약어, 화면에 보여지는 인터페이스, 과거에는 GUI라는 개념으로 불림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을 고려해 기획하고 구현하는 일

 

기획한 것이 제대로 기획되었는지 판단하는 기준, 지표는 무엇인가요?

1) 정량적 지표

사용자 만족도 (CSAT): 사용자 피드백을 설문조사나 리뷰를 통해 확인하여 서비스가 기대에 부합했는지 평가합니다.

이용률 및 유지율: 기획한 기능이나 서비스의 활성 사용자 수(DAU/MAU)와 이탈률을 분석해 사용자의 지속적 관심을 확인합니다.

전환율 (Conversion Rate): 기획 의도대로 사용자가 원하는 행동(: 학습 콘텐츠 구매, 과제 제출)을 수행했는지 측정합니다.

에러 및 장애 발생률: 서비스 품질 측면에서 오류가 얼마나 발생했는지를 통해 기획의 실현 가능성을 평가합니다.

 

2) 정성적 지표

사용자 피드백: 사용자 인터뷰와 VOC를 통해 서비스가 실제로 필요한 가치를 제공했는지 확인합니다.

개발자와 QA 팀의 의견: 기획 의도가 개발 과정에서 명확히 전달되었고 실행 가능한지, 그리고 QA 단계에서 얼마나 기획 수정이 필요한지를 통해 기획의 완성도를 평가합니다.

사용자 피드백: 사용자 인터뷰와 VOC를 통해 서비스가 실제로 필요한 가치를 제공했는지 확인.

서비스 목표와의 부합성: 기획 단계에서 설정한 KPIOKR이 얼마나 달성되었는지를 통해, 기획이 적절히 이루어졌는지 판단합니다.

 

*활성 사용자란?

서비스에 로그인하거나, 특정 액션(Ex. 게시글 작성, 콘텐츠 조회)을 수행한 사용자

*DAU(Daily Active Users, 일간 활성 사용자 수) :하루 동안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한 사용자 수

*MAU(Monthly Active Users, 월간 활성 사용자 수):한달 동안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한 고유 사용자 수

 

*OKR(Objective and Key Results) 구성 요소

Objective (목표) :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가?

Key Results (핵심 결과) : 목표를 달성했음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특징 : 도전적이고 야심 찬 목표를 설정하여 성장을 촉진 장점 : 우선순위 설정, 조직의 방향성 정렬

 

 

본인의 의견과 개발/디자인 피드백 사이에서 옳은 결정을 내리는 본인의 기준이 있다면 무엇인지?

최종 사용자(학생교사) 중심의 관점 : 최종 사용자인 학생교사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

데이터와 근거 기반 판단 : 제안된 변경사항이 사용자 행동 데이터, 설문 결과, 시장 트렌드와 일치하는지 확인

목표와 우선순위 일치 : 현실적인 제약 사항(목표, 일정, 예산)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목표 달성할 수 있는 방안 선택

 

a/b 테스트

a/b 테스트나 프로토타입을 통해 사용자 반응을 검증하는 방법 활용

예를 들어, 이전 프로젝트에서 디자이너가 제안한 UI는 시각적으로 우수했지만, 학생들이 사용 시 혼란을 줄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간단한 UI로 변경하면 사용자가 기능을 더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협의하여 최종 결정을 내렸고, 만족도와 사용 편의성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a/b 테스트가 뭐야?

두 가지 이상의 대안(A, B)을 비교하여, 어떤 옵션이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하는지 데이터로 검증하는 실험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웹사이트, , 광고, 이메일 캠페인 등에서 사용자 경험(UX)을 최적화하거나 성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됨

성과 측정 지표 : 클릭률(CTR), 전환율(CVR), 구매율 등 실험의 목적에 따라 성과를 측정할 지표(Key Metric)를 설정

=> 디지털 제품 기획과 마케팅에서 중요한 도구, 서비스 품질을 데이터 중심으로 개선하는 데 유용

 

*클릭률(CTR, Click-Through Rate)

디지털 마케팅 및 광고에서 사용되는 핵심 성과 지표(KPI) 중 하나로, 광고나 링크가 노출된 횟수 대비 클릭된 비율

 

*프로토타입(시제품/모형)이 뭐야?

제품, 서비스, SW등의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전에 기능, 디자인, UX등을 시험하기 위해 만들어진 초기 버전.

목적 : 아이디어 검증, 디자인 테스트, 설계/기능상 문제 발견, 의사소통 도구(이해관계자, 투자자에게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설명)

종류 : 디지털 프로토타입 : Figma, Adobe XD, Sketch와 같은 툴을 이용해 화면 설계를 시뮬레이션

ex. SW : 코어 기능만 포함된 간단한 프로그램

 

*애자일 방법론이란?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유연한 개발 프로세스를 추구하는 SW 개발 방법론

전체 교과서 서비스를 한 번에 완성하지 않고, 모듈 단위로 설계, 개발, 검증

출시 후에도 지속적으로 새로운 AI 알고리즘을 학습하거나, 사용성 개선을 진행

AI는 반복 학습과 성능 평가가 필수 애자일 방식 주기적으로 성능을 검토하고 새로운 데이터를 추가 학습.

교육 환경(: 학습 트렌드, 교육 정책)은 빠르게 변화.

애자일은 유연하게 기능 수정과 새로운 요구사항 반영이 가능.

AI 모델 개발자, 디자이너, 교육 전문가, 기획자가 긴밀하게 협업하며 서비스를 완성

교과 내용, 학습자 수준이 다양하기 때문에 초기부터 모든 요구를 반영하기 어려움.

점진적 개발을 통해 중요한 기능부터 구현.

 

*와이어프레임

웹 사이트//기타 디지털 IF의 구조와 레이아웃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설계 도구

주로 초기에 사용되며, 콘텐츠 배치, 사용자 흐름, 인터페이스의 주요 요소들을 간단히 나타냅니다.

 

*Bottom up?

세부 요소(데이터, 기능, 하위 시스템)부터 시작하여 전체 구조를 구축, 현장에서 발생하는 실질적인 문제나 요구사항을 먼저 분석하여 구성 요소 간의 구체적인 조화에 중점을 둠.

적합한 상황 :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명확하지 않을 때, 작은 기능부터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확장할 때/기존 시스템이나 환경과 통합하는 작업에 적합

장점 :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요구사항 반영, 실제 사용자 요구사항 기반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사용자 친화적임

단점 : 전체적인 큰 그림 설계가 부족할 수 있음상위 단계와의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

 

*Top-Down? (주로 많이 했었음)

전체 구조나 목표를 먼저 정의한 뒤, 이를 세부 단계로 나눠 진행

적합한 상황 : 프로젝트 목표가 명확하고, 요구사항이 잘 정의되어 있을 때. 새로운 시스템을 처음부터 설계할 때.

장점 : 프로젝트의 방향성과 목표 명확히 설정 가능

단점 : 초기 단계에서 세부 요구사항 누락 가능 o, 상위 설계가 하위 현실과 불일치할 경우 변경 비용 발생

 

데이터 분석할 수 있나요?

1. 데이터 수집 - SQL 쿼리문 작성 (JOIN, GROUP BY)

2. 데이터 전처리 (결측치 처리, 데이터 정규화, 이상치 탐지)

3-1. 코랩/Jupyter Notebook에서 통계 분석(평균, 중앙값, 분산) (데이터 시각화 Python Matplotlib)

3-2. 통계 기법(상관관계 분석, 회귀 분석, 가설 검정) 활용 가능

4. 예측 모델 제작 :머신러닝 및 모델링(Scikit learn 라이브러리 활용)

5. 분류, 회귀, 클러스터링 등 다양한 머신러닝 알고리즘 적용

 

*머신러닝?

컴퓨터가 명시적으로 프로그래밍되지 않아도 데이터를 통해 학습하고 스스로 성능을 개선하는 기술

인공지능(AI)의 한 분야로, 컴퓨터가 주어진 데이터를 분석하여 패턴을 찾고, 그 패턴을 활용해 새로운 데이터에 대한 예측이나 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

 

*딥러닝?

머신러닝의 하위 분야,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s, ANN)을 기반으로 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학습하고 예측하는 기술

딥러닝은 신경망을 여러 층(layer)으로 구성하여, 데이터에서 복잡한 패턴을 추출하고, 높은 수준의 특징을 학습하는 특징이 있습니다.